* 시작이 중요하다. 수업이 시작될 때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면 수업의 반은 성공이다. 호기심은 탐구의욕을 높이고 탐구의욕은 탐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게 할 수 있다. 무언가 보여줄 수 있는 마술을 준비하여 호기심을 갖게 하는 것,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 시킬 수 있는 질문이나 사진.
* 발문이 중요하다. 같은 내용이라도 학생들이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질문이 있고, 학생들의 반응을 보아가면서 수준별 질문을 하여야 흥미도가 높아진다.
* 예습은 가능한 피하라. 예습을 해오는 것은 학생들의 탐구 의욕을 감소시킨다. 선행 학습은 탐구 결과를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물에 잉크를 떨어뜨리면 쉽게 확산 될 것이라는 사전 지식은 학생들의 관찰을 왜곡 시킨다. 잠간 동안 관찰하고 퍼졌다고 결론 내리고 말거나, 비커를 흔들거나 유리막대로 저은 다음 관찰을 자세히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사실은 잉크가 퍼지지 않고 가라앉아 쉽게 섞이지 않음)
* 교재의 재구성에 힘써라. 교과서의 내용은 학생들의 예습, 학원 학습, 복습, 시험공부로 왜곡된다. 교과서 내용과 다른 학습, 재구성한 학습은 학생들의 탐구 의욕을 키울 수 있다.
-개봉초 유한규 선생님 글 중에서-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 | 문과생도 과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김세웅의 공기반, 먼지반] | 마을지기 | 2020.03.10 | 281 |
13 | [궁금한 화요일] 무인항공기에 숨은 과학-드론의 비행 원리 | 마을지기 | 2015.08.30 | 4710 |
12 | [통신 이어 전력도 선 없는 세상] 이젠 ‘와이파워’ … 집에 있으면 휴대폰이 그냥 충전된다 | 마을지기 | 2015.06.13 | 1279 |
11 | [Why] [달팽이 박사 생물학 이야기] '식물의 피' 수액, 어떻게 115m 나무 끝까지 올라갈까 | 마을지기 | 2015.04.11 | 753 |
10 | 철새 V자 비행의 비밀 풀었다 | 마을지기 | 2014.01.25 | 2060 |
9 | 뇌과학의 메시지-김대식 카이스트 교수-중앙일보 | 마을지기 | 2013.08.27 | 3501 |
8 | [기고] 과학관 교육으로 창의적 인재를 | 마을지기 | 2012.11.04 | 4676 |
7 | "아빠, 달이 왜 낮에 보여요?" 자녀의 과학 질문에 대한 명쾌한 해답 | 마을지기 | 2012.01.21 | 5227 |
6 | 네안데르탈인 피, 우리 안에 흐른다(종과 속의 의미) | 마을지기 | 2011.08.30 | 7083 |
5 | 날개 없는 선풍기의 원리 | 마을지기 | 2010.07.22 | 12589 |
» | 과학 수업의 흥미도를 높이는 수업 | 마을지기 | 2008.02.24 | 11697 |
3 | 과학을 배우는 목적 | 마을지기 | 2007.10.15 | 33227 |
2 | 탐구란 무엇인가 | 마을지기 | 2007.09.30 | 15066 |
1 | 과학적 소양을 길러준다는 뜻 | 마을지기 | 2007.09.30 | 150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