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1. 수업의 목표는 한 시간 동안 절대로 잊어버려서는 안되는 아주 중요한 명제이다.
2.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분석 했다면 그 방법은 다양해야 한다.
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반드시 멀티미이어적이거나 시청각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방법을 맹신할 것이 아니라 검증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수업에 효과적이다.
4. 수업은 준비되어야 한다. 준비하지 않고는 훌륭한 수업이 될 수 없다.
특히, 과학 수업은 매우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준비물 하면 떠오르는 미술 수업보다도 준비물이 더 많다. 왜냐하면 과학과의 준비물은 대부분이 교사가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5. 실험을 할 때 실험 방법을 토론시킬 수 있은데 그때는 반드시 시간을 주어 주어진 시간때에 적극적이고 진지한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시간을 카운트하는 플래시 프로그램 개발)
6. 수업 중에 프로젝션 TV를 끄기 싫으면 플래시로 검은 화면을 하나 만들어 사용하라.
7. 수업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사태와 질문, 답변을 미리 예측하도록 노력하라.
-(처음 해보는 수업도 교재만 가지고 수업 중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예측과 그에 따른 준비가 부족하면 수업 중 허둥지둥 하는 결과가 생긴다.)
8. 과학과 실험에 대해서는 조별로 토의하여 계획을 세우도록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조별로 지도록 하라.(이때 플래시 시계를 할용하여 토의 시간을 제한하고, 토의 중 장난치는 일이 없도록 긴장감을 조성하라.)
9. 실험 설계도 조별로 하고, 실험 방법 확인 후 실험을 조별로 하도록 하고, 교사는 궤간 순시 지도.
가. 교사의 질문보다 학생들의 질문이 많은 수업으로( 교사는 다양하고 효율적인 발문 )
나. 학생들과 교사가 협력하여 준비한 수업은 생동감이 있다.
다. 도입보다는 수업의 끝을 소중하게 생각하라.( 반성 및 다음차시에 대하여 )
라. 실험하기에 앞서 기구 사용법, 실험 시 유의사항 안내는 필수
마. 요리 시간처럼 실험방법의 단순 안내보다는 방법, 절차, 기구사용 등등에 의문을 제기하자.
바. 모형실험의 경우 실제와 연결짓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를 축소 제시하는 것도 좋다.(어항)
사. 현장학습을 가기 전에 미리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아. 비탐구적 실험을 지양하고 탐구적 실험 방향으로(실험문제 제기, 실험과정, 결과정리의 교사지시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