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 계획시 수업자는 드라마 작가나 소설가라는 생각으로
아주 세심한 부분까지 계획하고 연습하고 체크하라.
2. 수업 계획 시 시간 체크(교사의 활동 시간, 아동의 활동 시간),
교사의 동선, 발문과 예상 답, 특히, 돌발적인 아동의 답은 어떤 것이
있을지 등 충분히 예상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생각하라.
3. 최근 어린이들의 관심 분야(만화, 음악, 영화, 책, 코미디, 드라마)를
확인하고 그것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동기, 수업 장면에 도입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이때 비교육적인 부분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4. 발표하는 자세
발표하는 능력을 어떻게 길러줄 건인지 검토해보기.
"~~ 습니다'체.
5. 아동이 발표한 후 교사의 멘트를 어느 정도 할 것인지를 검토하기
6. 기타
-수업시 교사의 말 중에는 불필요한 말 하지 않기
(아동의 성격, 전입해 왔다. 수학 점수가 백점이다. 용모)
- 시골틱한 조크를 반복해서 하지 말라. 촌스럽다.
- 너무 솔직한 성격이 수업에 나타나게 하지 말라. 수업자는 탈렌트이다.
- 수업 중에 아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모티브를 계속 제동하기(사탕, 점수, 후에 보상 등)
- 평가지를 하거나 학습 문제를 제시할 때는 말로만 하지 말고, 반드시 보여주기
- 자기의 말을 반복해서 말하지 않기
- 수업 계획할 때는 시간을 체크하고 동선을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충분한 이미지 트레이닝 하기
- 중요한 key point는 과장해서 라도 꼭 집어주고 가기
- 부정적 언어 절대로 사용하기 않기 "너희들이 지겨워하는 시험지다. 시간이다. 등"
- 수업 중에 반드시 매듭을 지을 때는 지어주기
- 핵심을 찌르는 유모가 아니면 구사하기 않기
- 어떤 것을 아이에게 권할 때 공개수업중에는 아이의 선택권을 주기 않기
(권유형을 쓰지만 어린이가 해야 할 거면 반드시 하게 하기)
- 아동 전체가 교사를 따라 읽게 하는 활동하지 않기 (너무 촌스럽고 효과 없음.)
- 질문을 절제해 가면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