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좋은수업마당

오늘:
265
어제:
367
전체:
1,615,093
Since 1999/07/09

평범한 선생님은 말을 하고, 좋은 선생님은 설명을 하며, 뛰어난 선생님은 몸소 보여주고, 위대한 선생님은 영감을 준다

좋은 수업을 위한 생각 -1

마을지기 2007.10.07 11:13 조회 수 : 10974

 

1. 수업 계획시 수업자는 드라마 작가나 소설가라는 생각으로

아주 세심한 부분까지 계획하고 연습하고 체크하라.

 

2. 수업 계획 시 시간 체크(교사의 활동 시간, 아동의 활동 시간),

교사의 동선, 발문과 예상 답, 특히, 돌발적인 아동의 답은 어떤 것이

있을지 등 충분히 예상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생각하라.

 

3. 최근 어린이들의 관심 분야(만화, 음악, 영화, 책, 코미디, 드라마)를

  확인하고 그것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동기, 수업 장면에 도입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이때 비교육적인 부분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4. 발표하는 자세

   발표하는 능력을 어떻게 길러줄 건인지 검토해보기.

   "~~ 습니다'체.


5. 아동이 발표한 후 교사의 멘트를 어느 정도 할 것인지를 검토하기


6. 기타
   -수업시 교사의 말 중에는 불필요한 말 하지 않기

   (아동의 성격, 전입해 왔다. 수학 점수가 백점이다. 용모)

   - 시골틱한 조크를 반복해서 하지 말라. 촌스럽다.

   - 너무 솔직한 성격이 수업에 나타나게 하지 말라. 수업자는 탈렌트이다.

   - 수업 중에 아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모티브를 계속 제동하기(사탕, 점수, 후에 보상 등)

   - 평가지를 하거나 학습 문제를 제시할 때는 말로만 하지 말고, 반드시 보여주기
   - 자기의 말을 반복해서 말하지 않기

   - 수업 계획할 때는 시간을 체크하고 동선을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충분한 이미지 트레이닝 하기

   - 중요한 key point는 과장해서 라도 꼭 집어주고 가기

   - 부정적 언어 절대로 사용하기 않기 "너희들이 지겨워하는 시험지다. 시간이다. 등"

   - 수업 중에 반드시 매듭을 지을 때는 지어주기

   - 핵심을 찌르는 유모가 아니면 구사하기 않기

   - 어떤 것을 아이에게 권할 때 공개수업중에는 아이의 선택권을 주기 않기
     (권유형을 쓰지만   어린이가 해야 할 거면 반드시 하게 하기)

    - 아동 전체가 교사를 따라 읽게 하는 활동하지 않기 (너무 촌스럽고 효과 없음.)

    - 질문을 절제해 가면서 사용하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5 제2화 교실문화 file 마을지기 2015.06.16 169
54 2022 초등 블렌디드 수업 장학자료 file 마을지기 2022.11.02 192
53 제1화 수업에 관한 담론 file 마을지기 2015.06.16 200
52 제3화 수업을 준비하며 file 마을지기 2015.06.16 202
51 거꾸로 교실 마을지기 2016.07.29 281
50 2017 참여와 협력으로 만들어 가는 체육수업 file 마을지기 2017.04.21 290
49 좋은 수업의 특징 하나 마을지기 2016.07.17 297
48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서울시교육청 제공) file 마을지기 2020.08.28 308
47 프로젝트 수업의 인성 마법 file 마을지기 2015.06.17 332
46 내 수업에 시비(12)거는 12가지 방법 file 마을지기 2017.03.01 351
45 창의적사고기법8-CAF, 창의적독서모델, CPS기법, 과제수행계획표, 6시그마 file 마을지기 2017.03.18 410
44 교실 수업을 지원하는 동기유발 동영상-영상톡 마을지기 2017.03.01 413
43 초등 블렌디드 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file 마을지기 2020.09.15 426
42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서울형 토론모형 file 마을지기 2015.03.18 477
41 창의적사고기법4-체크리스트, 매트릭스법, 형태분석법, 카달로그기법, 목록작성법 file 마을지기 2017.03.18 491
40 창의적사고기법10-창의연극, 민감성훈련, 시각화심상, 조급한판단유보, 거꾸로생각하기, 프로젝트법 file 마을지기 2017.03.18 528
39 창의적사고기법6-상징유추, 고드법, 사물과의대화, 육색사고모자, 두줄생각 file 마을지기 2017.03.18 541
38 창의적사고기법5-아이디어계통, TRIZ, 시네틱스, 개인적유추, 환상유추 file 마을지기 2017.03.18 543
37 창의적사고기법9-아이디어평가표, 칠판편지, 납작한나의여행, Brock breaker, Role play file 마을지기 2017.03.18 559
36 ‘거꾸로 교실’의 마법 마을지기 2015.06.13 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