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장학이란 교사의 수업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1:1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수업계획협의, 수업관찰, 환류협의의 과정을 밟아 가면서 체계적으로 교수 문제를 해결하고 교수기술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서 수업장학의 한 방법이다.
다음에서 임상장학의 이론 및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다.
임상장학은 하버드대학의 코간(Cogan) 등에 의해 개발된 방법으로 애치슨(Acheson)에 의해 발전된 것으로 교사와의 회의, 학급관찰, 평가회의의 3단계를 거치는 현장 방문중심의 장학방법이다. 이는 학급단위의 장학으로,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장학이다.
임상장학이라는 용어가 의사와 환자의 관계를 토대로 한 병원 상황을 내포 한 용어이기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 교사들이 있다. 그러나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을 보면, 1:1 관계에서 치료가 이루어지며,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병의 증상과 원인을 체계적으로 진단하여 최선을 다하여 처방과 치료를 한다. 이러한 과정상의 특징을 장학에 활용하여 교사의 수업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1:1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수업계획을 협의하고, 녹음․녹화기․체크리스트 등 도구를 사용하여 수업을 관찰하고, 관찰 결과에 대하여 진지한 협의의 과정을 밟아 가면서, 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수 문제를 해결하고 교수기술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