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좋은수업마당

오늘:
224
어제:
345
전체:
1,614,372
Since 1999/07/09

평범한 선생님은 말을 하고, 좋은 선생님은 설명을 하며, 뛰어난 선생님은 몸소 보여주고, 위대한 선생님은 영감을 준다

‘거꾸로 교실’의 마법

마을지기 2015.06.13 20:39 조회 수 : 583

<자료출처>

http://www.hangyo.com/APP/news/article.asp?idx=44999&search=학생+스스로+배우고+가르치고+가르치고

 

학생 스스로 배우고 가르치고…소통·대인관계 능력 저절로

■‘거꾸로 교실’의 마법

‘Flipped Classroom(거꾸로 교실)’은 기존의 수업을 뒤집는다는 의미다. 교사의 지식 ‘전달’ 중심 수업에서 학생의 지식 ‘구성’ 수업으로 바꾸려는 것이다. 학생들은 수업 전에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교과 내용을 교사가 제시한 동영상을 통해 미리 공부하고, 수업시간에는 질의응답, 토론, 문제해결 등 학생 상호간의 협력학습을 통해 학생이 중심이 되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지식 '전달'에서 '구성'수업으로 전환

경쟁체제에서 벗어나 다른 학생과의 소통을 통해 의견을 모으고 스스로 학습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능력,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력 등을 배울 수 있어 인성 중심의 교과수업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교사가 학습자에게 적절한 인지적 도움과 안내를 제공해 학습을 촉진시키는 스캐폴딩(scaffolding)전략은 계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거꾸로 교실은 미국의 고등학교 화학교사로 24년간 근무한 존 버그만이 만들었다. 교과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시골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방법을 고민하다가 2007년부터 스크린 캡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수업을 녹화한 후 그 파일을 온라인상에 올려 학생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일반적인 내용은 학생스스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면대면 수업을 하지 않아도 되고, 실제 수업시간은 온전히 그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데 쓰면 어떨까하는 고민 속에서 거꾸로 교실은 탄생했다.

우리나라에는 2012년 카이스트(KAIST)와 울산과기대(UNIST)를 중심으로 국내에 도입돼 2013년 서울대에 적용되고, 최근 전국의 초·중·고교에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불과 1년여 사이에 학업 성과뿐 아니라 교실붕괴, 학원폭력, 컴퓨터 중독 문제까지, 전 세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 교육 문제의 근원적 치유와 미래를 대비하는 획기적 교육 혁신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거꾸로 수업’의 또다른 의미는 미국 교육심리학자 벤자민 블룸이 제시했던 교육목표 분류 6가지의 순서를 뒤집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교 수업에서는 지식을 ‘기억’, ‘이해’하는 단계를 실시했는데 이를 뒤집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의 고등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자는 것이다.

실력 차이나는 친구끼리 서로 도와

교사가 준비하지 않으면 거꾸로 교실 수업은 이뤄지지 않는다. 교사는 수업 전에 미리 교과내용에 대한 수업 동영상을 촬영하고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기존의 잘 만들어진 인터넷 강의보다는 각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수업의 속도를 조정해 교사 스스로 촬영하기를 권장한다. 수업시간에는 동영상을 시청한 학생을 조사해 시청하지 않은 학생이 소수인 경우에는 교사의 노트북으로 보게 하거나 이미 시청을 하고 온 학생이 모둠에서 설명을 해주도록 한다. 다수가 보지 않은 경우에는 수업 도입단계에서 함께 볼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가 잦아지면 미리 보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조별 활동이 중요하므로 모둠원들도 서로 토론하며 배움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생들 간의 실력 차를 고려해 구성해야 한다. 이때 교사는 조별 지도와 함께 학생 개별 지도도 이뤄질 수 있도록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실제 수업에서는 토론, 문답식 수업 등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준비해야 한다. 문제해결에 즐거움을 주기 위해 ‘빙고게임’, ‘삼행시 짓기’ 등의 게임을 병행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으로 성적도 향상

거꾸로 교실을 통해 수업시간에 졸거나 자는 학생은 현저히 줄게 됐고 자기주도 학습이 늘어 성적 향상의 효과도 보이고 있다. 학생들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선생님이 제작한 강의를 여러 번 반복해 볼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이다.

물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에 소극적인 학생들에게는 이같은 방식이 불편할 수도 있다. 그런 학생들에 대해 세심한 배려도 교사가 챙겨야 할 부분이다. 학생들에게 미리 동영상을 시청해오도록 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는 학급의 특성을 고려해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

거꾸로 교실 수업이 거듭될수록 학생들은 서로 묻고 가르쳐주는 것에 익숙해진다. 학생들과의 협력을 통한 배움이 실현되는 것이다. 물론, 모든 수업시간 내내 학생들 활동만으로 이뤄져야 바람직한 수업은 아니다. 필요에 따라 교사의 설명 중심 수업이 좋을 때도 있다. 교사의 전문적 학습설계와 적절한 학습방법으로 감동과 감화가 있고 학생이 참여하고 활동하는 수업이면 된다.

윤상숙  
경기 정발중 수석교사
ⓒ 한교닷컴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 문의
기사등록 : 2015-05-04 오후 2:53:04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5 제2화 교실문화 file 마을지기 2015.06.16 169
54 2022 초등 블렌디드 수업 장학자료 file 마을지기 2022.11.02 192
53 제1화 수업에 관한 담론 file 마을지기 2015.06.16 200
52 제3화 수업을 준비하며 file 마을지기 2015.06.16 202
51 거꾸로 교실 마을지기 2016.07.29 281
50 2017 참여와 협력으로 만들어 가는 체육수업 file 마을지기 2017.04.21 290
49 좋은 수업의 특징 하나 마을지기 2016.07.17 297
48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서울시교육청 제공) file 마을지기 2020.08.28 308
47 프로젝트 수업의 인성 마법 file 마을지기 2015.06.17 331
46 내 수업에 시비(12)거는 12가지 방법 file 마을지기 2017.03.01 351
45 창의적사고기법8-CAF, 창의적독서모델, CPS기법, 과제수행계획표, 6시그마 file 마을지기 2017.03.18 410
44 교실 수업을 지원하는 동기유발 동영상-영상톡 마을지기 2017.03.01 412
43 초등 블렌디드 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file 마을지기 2020.09.15 425
42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서울형 토론모형 file 마을지기 2015.03.18 477
41 창의적사고기법4-체크리스트, 매트릭스법, 형태분석법, 카달로그기법, 목록작성법 file 마을지기 2017.03.18 491
40 창의적사고기법10-창의연극, 민감성훈련, 시각화심상, 조급한판단유보, 거꾸로생각하기, 프로젝트법 file 마을지기 2017.03.18 528
39 창의적사고기법6-상징유추, 고드법, 사물과의대화, 육색사고모자, 두줄생각 file 마을지기 2017.03.18 541
38 창의적사고기법5-아이디어계통, TRIZ, 시네틱스, 개인적유추, 환상유추 file 마을지기 2017.03.18 542
37 창의적사고기법9-아이디어평가표, 칠판편지, 납작한나의여행, Brock breaker, Role play file 마을지기 2017.03.18 559
» ‘거꾸로 교실’의 마법 마을지기 2015.06.13 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