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컴퓨터&과학교육

오늘:
197
어제:
249
전체:
1,606,435
Since 1999/07/09

평범한 선생님은 말을 하고, 좋은 선생님은 설명을 하며, 뛰어난 선생님은 몸소 보여주고, 위대한 선생님은 영감을 준다

과학 수업의 흥미도를 높이는 수업

마을지기 2008.02.24 12:40 조회 수 : 11647

 과학 수업의 흥미도를 높이는 수업

* 시작이 중요하다. 수업이 시작될 때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면 수업의 반은 성공이다. 호기심은 탐구의욕을 높이고 탐구의욕은 탐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게 할 수 있다. 무언가 보여줄 수 있는 마술을 준비하여 호기심을 갖게 하는 것,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 시킬 수 있는 질문이나 사진.

* 발문이 중요하다. 같은 내용이라도 학생들이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질문이 있고, 학생들의 반응을 보아가면서 수준별 질문을 하여야 흥미도가 높아진다.

* 예습은 가능한 피하라. 예습을 해오는 것은 학생들의 탐구 의욕을 감소시킨다. 선행 학습은 탐구 결과를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물에 잉크를 떨어뜨리면 쉽게 확산 될 것이라는 사전 지식은 학생들의 관찰을 왜곡 시킨다. 잠간 동안 관찰하고 퍼졌다고 결론 내리고 말거나, 비커를 흔들거나 유리막대로 저은 다음 관찰을 자세히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사실은 잉크가 퍼지지 않고 가라앉아 쉽게 섞이지 않음)

* 교재의 재구성에 힘써라. 교과서의 내용은 학생들의 예습, 학원 학습, 복습, 시험공부로 왜곡된다. 교과서 내용과 다른 학습, 재구성한 학습은 학생들의 탐구 의욕을 키울 수 있다.


                                    -개봉초 유한규 선생님 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