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교육에 대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A-1. 교수 학습 이론 비교

행동주의

1930-1960년대의 주류
학습에 의한 행동의 변화
학습-자극에 의하여 인간의 행동이 변화
교수-학습에서 교사가 주도권을 가짐
다양한 외형적 강의전략을 통한 학습 효과 극대화

인지주의

1950년대 말
인간의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의형성 및 정보처리
외부의 정보->내부의 정보처리과정-> 인지구조변화
지식은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이시키는 방법에 초점

구성주의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을 받아 들여 지식을 재구성하는 것
정보화 사회-소규모 다품종 생산에 맞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학습자를 길러내는 것
7차 교육과정의 학생중심 교육과정-구성주의 교육관

 

A-2. 수업을 보는 관점이 명확해야 한다.

A-2-1. 수업 명언

수업은 교사의 생명이다.
교사의 질이 곧 수업의 질이다.

A-2-2.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좋은 수업

【우리나라 초․중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
- 수업준비와 계획이 철저한 수업
- 수업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 흥미있고 재미있는 수업
-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 교사-학생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 학생을 이해하고 눈높이 맞추는 수업
- 효과적인 수업모형/방법 적용 수업
- 내용이 분명하게 전달되는 수업
- 수업자료, 교수 매체 등이 잘 갖추어진 수업
- 평가를 통해 학생 이해와 흥미를 높이는 수업
- 교실환경이 잘 정비되고, 효과적인 학급운영
- 교사가 반성하고 연구하는 수업

• 외국의 경우 효과적인 수업(effective instruction), 좋은 수업(good
teaching), 우수 수업(best practice) 등으로 이름을 바꾸어 가며 학교 학습
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노력의 일환으로 바람직한 수업을 규명해 보고자
하는 시도가 수십 년간 면면히 이어져 왔다(Danielson & McGreal, 2000).

B. 좋은 수업을 위한 준비

B-1. 교육과정에 대해 정통해야 한다.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http://www.ncic.re.kr)

B-2. 교과 내용 지식과 내용 교수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교사가 알아야 할 교과 내용 지식과 교과 내용을 학생들 이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학적으로 전환하여 내용을 제시하는
교수법 지식에 관한 기준 요소로 구성된다. 지식은 좋은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가르칠 수 없다’라
는 명제는 교수활동에서 왜 내용 지식이 중요한 지를 잘 나타내준다. 교사 는 수업 기술과 별도로 학생들의 학습을 이끄는 충분한 교과 내용과 내용
교수법 지식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내용 지식] 내용 이해, 선수관계, 타 교과/실생활과의 관련

• 내용 지식은 좋은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준 요소이다.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가르칠 수 없다’라는 명제는 교수 활동에서 왜 내용 지식이 중요한 지를 잘 나타내준다.

 

• 교사는 교과 영역에서 지식체계를 이루는 사실, 개념과 이들 간의 관 계에 관한 지식, 그리고 해당 교과가 속한 학문 분야의 핵심 구조와 그 학문에 고유한 탐구 방법 등을 이해하여야 한다.

 

• 교과 내용이 풍부한 교사는 해당 교과에서 반드시 가르쳐야 할 핵심 개념이 무엇이며, 어떤 개념이 중요하지 않은지 알며, 내용간의 위계를 고려하여 먼저 가르쳐야 할 내용과 나중에 가르쳐야 할 내용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 아울러 해당 학문 분야 내의 다양한 영역 사이에 관련성과 함께 다양 한 학문 분야들 사이에 연계성을 인식하며, 교과와 실생활관의 관련을 잘 파악하여 교과 내용 학습의 유용성을 부각시킬 수 있어야 한다.

 

1) 교사는 교과의 개념, 원리, 관계, 탐구 방식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가?
2) 가르치는 내용의 선수 관계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가?
3) 교사는 가르치고 있는 교과와 다른 교과/실생활과의 관련을 잘 인지하고 있는가?

 

∙ 교사는 가르치는 교과의 핵심 개념들과 개념들 사이의 관계 및 기저 하는 주제를 파악하고 있는가?
∙ 교과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관점과 이론, 탐구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가?
∙ 교사의 지식은 학생을 가르치기에 충분한가? 해당 교과의 지식과 기 술을 나타내거나 시범해 보일 수 있는가?
∙ 교사는 현재 가르치고자 계획하고 있는 내용과 앞으로 학생들이 배울 내용과의 연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목과 다른 교과목간의 연계에 민감한가?
∙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목이 실생활과 어떤 관련을 갖는지 인식하고 있는가?
∙ 교사는 자신의 교과 지식을 끊임없이 갱신하고 있는가?

 

[내용 교수법 및 오개념] 내용 교수법, 학생이 범하는 오류와 오개념 인지

• 내용 교수법 및 오개념 인지는 교사가 교과내용 지식을 학생들이 이 해할 수 있는 방식, 즉 교수학적으로 변환하는 방법 지식에 관한 기준 요소이다.


• 교사가 내용 지식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고 반드시 좋은 수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 별개인 것처럼 특정 교과의 지식을 잘 안다고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것만은 아니다.


• 내용 교수법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tent-specific knowledge)은 교과 지식을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학적으로 변환하여 제시하는 방법으로 교과 특수성에 기초하여 교과 내용을 구성하고 제시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을 가리킨다.
내용 교수법의 제안자 슐만은 PCK를 ‘가장 유용한 형태의 내용 제시 방식, 가장 강력한 비유, 묘사, 사례, 설명, 시범’, 즉, 교과 내용을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공식화하는 방법이라고 진술하고 있다(Shulman, 1986).


• 내용 교수법 지식이 풍부한 교사는 또한 학생들의 오개념(misconceptions)과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학생들의 학교 학습에 가져오는 선행지식은 의미있는 새로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 요소이지만, 때로는 이러한 지식은 새로운 학습을 방해하기도 한다. 학생 들의 학습을 방해하는 선행지식을 오개념이라 부르는데, 학생들이 오랜 시간동안 형성해 온 오개념은 매우 강력하여, 새로운 정보를 교사가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이끌곤 한다.
예) 어린 학생에게 지구가 ‘구(球)’라고 가르쳐도, 많은 학생들은 과거 고대인이 그러했 던 것처럼 사람들은 넓은 원판에서 살고, 원판의 끝에 가면 떨어진다는 사고에서 벗어
나지 못함.


• 학생들의 선행지식과 경험은 새로운 학습에 가장 유용한 도구이지만, 잘못 활용되면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잘 발달된 내용 교수법 지식을 지닌 교사는 학생들의 지닌 오개념과 자주 범하는 오류 등을 미리 예측하고 학생들의 개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효과적 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1) 교사는 교과 지식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용이하게 교수학적으로 전환하는 다
양한 방법을 알고 있는가?
2) 교사는 학생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와 오개념 유형을 인지하고 적절히 대처하
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교사는 지식의 논리적 체계와 학생들이 학습하는 심리적 체계가 다 름을 이해하는가?
∙ 교사는 특정 지식 또는 개념을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교수학적으로 효과적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교사는 학생들이 학교 학습에 가져오는 오개념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가?
∙ 교사는 학생들의 오개념을 효과적으로 대처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아는가?
∙ 교사는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를 알고 있는가?
∙ 교사는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아는가?

 

C. 수업의 이해

C-1. 수업이란?

학습이 촉진되도록 학습장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일련의 의도된 사건(Gagne, Briggs& Waber, 1992)

 

수업의 목적은 학습

수업을 잘 한다는 것은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가 열심히 수업을 해도 학습자들의 학습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고, 교사가 열심히 수업을 하지 않아도 학습이 잘 일어날 수도 있음, 그래서 사건?)

 

수업은 의도된 사건

수업은 수업 설계라는 의도적 계획에 의해 이루어진 사건

학습자, 학습 환경, 학습 내용, 교수자 등의 특성에 따라 수업 설계가 달라지고 수업도 달라짐

 

학습의 목적은 수행

학습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수행'을 할 수 있어야 비로소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음.

파란 불에 길을 건너야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파란 불에 길을 건너야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음.

->그래서 학습 목표를 명세적 동사(행동적 용어)로 기술하는 것임.

수업컨설팅(수업관찰, 분석)은 수업 분석 과정에서 교사가 열심히 하는 가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C-2. 수업하기의 이해

제대로 된 수업을 한다는 것은 독백이나 단순한 대화가 아닌 '담화'가 이루어지고 있어야 제대로 된 수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독백(monologue0->대화(conversation)->담화(discussion)

담화과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D. 수업의 시작

 

E. 본시지도 전략

E-1.학습 목표의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