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히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Q&A

 

2011. 1.

 

차   례


Ⅰ. 총론

Ⅱ. 2009 개정 교육과정

  1. 학년군, 교과군

  2. 편제 및 시수 운영

  3. 교육과정 자율화 및 재구성

  4. 집중이수제

Ⅲ. 창의적 체험활동

Ⅳ. 기타















Ⅰ. 총론


  1.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 Q 1 】2007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2007. 02. 28.)된 지 2년 만에 2009 개정 교육과정을 개정․고시(2009. 12. 23.)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A 】지식 기반사회에 따른 세계 환경과 국가 위상의 변화, 인재 육성 전략의 재조정 및 학교 현장의 문제 해소를 통한 창의적인 학교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은

   - 제7차 교육과정(1997. 12.)이후 수시 개정 체제로 전환되어 2007 개정 교육과정으로 개편되었으나, 제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수정‧보완하는 수준의 미흡한 개정이었음

이에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는

- 학생의 지나친 학습부담을 감축하고 학습 흥미는 유발하며, 단편 지식‧이해 교육이 아닌 학습하는 능력과 폭넓은 인성기르는 ‘하고 싶은 공부, 즐거운 학교’로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미래 교육과정 구상안’ 제안(’09 . 09. 08.)해 왔음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를 검토하고, 의견 수렴 등을 거쳐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추진하게 되었는데, 그 배경은 다음과 같음

- 세계 환경과 국가 위상의 변화

- 인재 육성 전략의 재조정 요청

- 유연하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 실현


【 Q 2 】2009 개정 교육과정이 2007 개정 교육과정과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A 】2007 개정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체제와 근본 철학을 유지한 채 각론 중심으로 개정된 것이고, 2009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운영 방식 중심으로 개정된 것입니다.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차이점>

구  분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용어 및

교과명 변경

∘용어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과명

  - 외국어(영어)

∘특별활동, 재량활동 

∘용어

  - 공통 교육과정

  - 선택 교육과정

∘교과명

  -영어

∘‘창의적 체험활동’ 신설

 

신설사항

 

학년군, 교과군→집중이수제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교과별 기준시수를 20% 증감 운영 등

교과 교실제 운영 활성화 유도

∘학습부진아, 다문화 가정 자녀 등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지원

변경 내용

∘초등 통합교과 ‘우리들은 1학년’ 분리 독립

정보통신활용교육, 보건교육 등을 재량활동을 활용하여 지도

‘우리들은 1학년’을 폐지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으로 반영

정보통신활용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등을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지도

∘초등 ‘돌봄활동’ 지원 사항 신설(교육청 지원사항)

범교과 학습 요소

∘민주시민교육, 경제교육 등 35개 요소

∘녹색교육, 한자교육, 한국문화사교육을 추가하여 38개 요소

【 Q 3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은 동일한 시기에 함께 적용되는데, 정확한 학년별 적용 시기는 언제인가?

【 A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연차적으로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학년군별 적용 시기

2010학년도

2011학년도

2012학년도

2013학년도

1~2학년군

2007개정교육과정

 2009개정교육과정➡

3~4학년군

 2007개정교육과정

 2009개정교육과정➡

5~6학년군

제7차 교육과정

 2007개정교육과정

2009개정교육과정➡


  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

【 Q 4 】2010학년도부터 적용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A 】2010학년도부터 시행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은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옮겨가기 위한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2010학년도부터 시행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은 

  - ‘제7차 교육과정’이나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학년에서 교과 시수 증감 운영 및 재량활동․특별활동의 통합 운영 등을 통해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방식을 따르도록 한 것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 창의적 체험활동을 도입하여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체험 중심의 활동을 강화하였고,

 - 학년군, 교과(군)을 도입하여 학년, 학기별로 집중이수를 통해 학기당 이수 교과 수를 감축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함




【 Q 5】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2009. 06. 11.)에 따라 2011학년도 단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적용해야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 A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지 않는 학년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을 적용․운영하게 되는데, 2011학년도에는 3~6학년, 2012학년도에는 5~6학년이 교육과정 자율화방안을 적용․운영하게 됩니다.

교과 측면

 - 교과별로 연간 수업시수 20% 범위 내에서 시수 증감이 가능하나, 학년별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는 반드시 준수하여야 함

  - 예를 들어 어느 교과의 수업시수를 20% 감축할 경우 다른 교과 시수를 증배하여 학년별 연간 총 수업시수를 유지하여야 함

  - 필요한 경우 수업시수의 감축 없이 증배하여 편성할 수 있음

  - 증배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보충․심화하기 위한 교과별 특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함

 - 감축의 경우 교과 교육과정 어느 한 부분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교육 내용을 재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함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통합 운영 측면

 -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통합 운영으로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음

- 내용을 통합 운영하는 경우에도 연간 136시간 이상, 주당 평균 4시간(창의적 재량활동 2시간, 특별활동 2시간)으로 편성함

 - 활동 영역, 주제, 내용, 방식 등에 따라 통합하거나 분할하여 다양하게 운영  

 - 창의적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통합은 유사 영역에 대한 ‘운영 방법 중심의 통합’이 되게 함

 - 창의적 재량활동의 범교과 학습 주제와 특별활동의 유사 활동을 주제별로 재구성하여 통합 운영할 수 있음

Ⅱ. 2009 개정 교육과정


  1. 학년군, 교과(군)

【 Q 6】학년군, 교과(군)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나요?

【 A 】학년군은 두 개 학년을 한 단위로 묶은 것이고, 교과(군)은 교과의 성격상 근접한 사회/도덕 교과군, 과학/실과 교과군, 음악/미술을 묶어 예술(음악/미술) 교과군으로 편성한 것입니다. 

학년군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도입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1학년

1~2학년

2학년

3학년

3~4학년

4학년

5학년

5~6학년

6학년

교과군은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도입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국어

도덕        

사회/도덕

사회       

수학        

수학

과학        

과학/실과 

실과        

체육        

체육

음악        

예술(음악/미술)

미술        

외국어(영어)        

영어

【 Q 7 】학년군, 교과(군)을 적용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은 그동안의 학년별 교육과정 운영과 어떻게 다른가?

【 A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개 학년을 통합하여 2년간 이수해야 할 총 수업시수를 제시하였으므로, 교육과정을 2년 단위로 편성・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학교는 학생이 각 학년군에서 학년별, 학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편성하여 학교 홈페이지, 교육통신(주간 학습안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교육 공동체가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야 함

학년 교육과정을 편성할 경우에도 학년별, 학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 수업시수를 통합적으로 편성하여 안내하여야 함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년 단위의 수업시수를 편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년군별 수업시수를 편성해야 함

   - 예를 들어 1~2학년군 교육과정을 편성할 경우 2년 동안 학년별, 학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와 수업시수를 안내하여야 함

    - 학년 교육과정을 책자로 만들 때 기존과 같이 학년별로 묶거나 학년군별로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으로 묶어서 3개의 책자로 만들 수 있음


  



【 Q 8 】학년군별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였을 때, 2년차 담임교사는 전년도 계획을 그대로 운영해야 하는가?


【 A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학년군 단위로 교과 수업시수를 편성합니다. 따라서 학년군별로 2년 동안 편성된 교과별 수업시수에 따라 운영하여야 합니다.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각 학년군 내에서 학년별, 학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편성․운영하도록 하고 있음

○ 이에 학교에서는 학교, 학년 교육과정 편성 시 교과(군)별 20% 증감 운영을 포함한 학년별, 학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 수업시수를 통합적으로 편성하여 안내하여야 함

○ 2년차 담임교사는 학교, 학년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별 수업시수를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 필요한 경우 계획된 총 수업시간 수를 확보하면서 교과(군)별 교과 수업시수의 20% 이내의 범위 안에서 학년의 연간계획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도 있음

【 Q 9 】 교과(군)으로 설정된 ‘사회/도덕, 과학/실과, 예술(음악/미술)’은 통합하여 지도하여야 하는가?


【 A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사회/도덕, 과학/실과, 예술(음악/미술)이 교과(군)으로 편성되어 있는데, 이 교과(군)은 서로 유사성이 많은 교과들이므로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습니다.

교과(군)으로 묶인 교과는 서로 유사성이 많은 교과이기 때문에 교과 내용 분석을 통해 같은 내용은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 제의 반복을 피하면서 수업시수를 감축할 수 있고, 학생들은 보다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음

특히 담임교사가 여러 교과를 지도하는 초등학교에서는

 - 교과 간의 통합적 교수․학습에 따라 탄력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종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음

○ 단, 통합 운영을 할 때에는 해당 차시 성취기준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하며, 단순한 내용 차원의 통합은 지양해야 할 것임

  - 예를 들어 5학년 과학/실과 교과군에서 과학과의 ‘꽃과 열매’ 단원과 실과의 ‘꽃과 채소 가꾸기’ 단원을 통합 운영함에 있어

  - 과학과의 학습 목표가 ‘꽃과 열매가 생성되는 과정을 아는 것’과, 실과의 학습 목표가 ‘꽃과 채소의 재배 활동을 통하여 일과 생명, 토양의 중요성을 생각하는 것’임을 파악하고,

  - 두 교과의 성취기준이 모두 만족하는 범위 안에서 내용을 통합․운영하여야 할 것임

【 Q 10 】 사회/도덕 교과군의 운영에서 특정 교과(예, 사회)만 운영하는 것도 가능한가?


【 A 】 가능하지 않습니다. 각 교과별 성취기준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 사회와 도덕, 과학과 실과, 음악과 미술(예술) 등을 교과군으로 설정한 까닭은 공통 교육과정 10개 교과를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재분류하여 제시한 것임

사회/도덕 교과군에서 사회만 운영할 수는 없음

  -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일부분을 삭제하거나 운영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모든 학생이 사회와 도덕 교과별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 집중이수를 통하여 한 학기에 사회과를 선이수할 수는 있으나, 도덕과를 지도하지 않으면 안 됨


【 Q 11 】 2011학년도의 경우, 1~2학년군에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할 때, 1학년에서 2007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하였던 2학년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 A 】 1~2학년군 총 1,680시간 중 1학년에서 이수한 시수를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2학년에서 이수하여야 합니다.

2011학년도 2학년은 1학년 때 이미 총 830시간 이상을 이수한 상태임

2학년에서는 1~2학년군 총 1,680시간 중 1학년에서 이수한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 이상을 확보하여 운영하여야 함

  - 예를 들어 2010학년도 1학년의 연간 총 수업시수가 835시간이라면, 2011학년도 2학년에서는 845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 이 때 각 교과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름

○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는 1~2학년군 272시간 중에서 1학년에서 170시간 이상(우리들은 1학년 80시간, 창의적 재량활동 60시간, 특별활동 30시간)을 운영하였으므로, 2학년에서는 1학년 이수시수를 제외한 나머지 수업시수 102시간 이상을 확보하여야 함


2009 개정 교육과정 편제

 구분

1~2학년

3~4학년

5~6학년

 

 

(군)

 

국어

국 어

448

수 학

256

바른 생활 128

 

슬기로운 생활

192

 

즐거운 생활 384

408

408

사회/도덕

272

272

수학

272

272

과학/실과

204

340

체육

204

204

예술(음악/미술)

272

272

영어

136

204

창의적 체험활동

(170) 272 (102)

204

204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

1,680

1,972

2,176

2. 편제 및 시수운영


【 Q 12 】 2009 개정 교육과정에는 ‘최소시수’와 ‘기준시수’의 두 가지 개념이 등장한다. 둘은 서로 어떻게 다른 것인가?

【 A 】 기준시수는 학년군내 교과(군)별 수업시수로 20% 이내의 증감이 가능하도록 기준이 되는 수업시수이고, 최소시수는 학년군별로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수업시수로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3~4학년군의 경우 국어 408시간은 기준시수로 20% 이내에서 증감이 가능한 기준 수업시수이며,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인 1,972시간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최소 수업시수임

2009 개정 교육과정 편제

 구분

1~2학년

3~4학년

5~6학년

 

 

(군)

 

(기준

시수)

국어

국 어

448

수 학

256

바른 생활 128

 

슬기로운 생활

192

 

즐거운 생활 384

408

408

사회/도덕

272

272

수학

272

272

과학/실과

204

340

체육

204

204

예술(음악/미술)

272

272

영어

136

204

창의적 체험활동(기준시수)

272

204

204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

(최소시수)

1,680

1,972

2,176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임

【 Q 13 】 학년군별로 제시된 교과(군)별 수업시간 수는 최소시수인가, 기준시수인가?


【 A 】 학년군별로 제시된 교과(군)별 수업시간 수는 기준 수업시수입니다.


제시된 교과(군)별 기준 수업시수의 20%범위 이내에서 증감 운영이 가능함


초등학교 학년군 및 교과(군)별 수업시수 증감 범위

 구분

1~2학년

3~4학년

5~6학년

기준 수업시수

(증감 범위)

기준 수업시수

(증감 범위)

기준 수업시수

(증감 범위)

 

 

(군)

국어

국 어

448

(359~537)

수 학

256

(205~307)

바른 생활 128

(103~153)

 

슬기로운 생활

192

(154~230)

 

즐거운 생활 384

(308~460)

408

(327~489)

408

(327~489)

사회/도덕

272

(218~326)

272

(218~326)

수학

272

(218~326)

272

(218~326)

과학/실과

204

(164~244)

340

(272~408)

체육

204

(164~244)

204

(164~244)

예술(음악/미술)

272

(218~326)

272

(218~326)

영어

136

(109~163) 

204

(164~244)

창의적 체험활동

272

204

204

학년별 총 수업시간 수

1,680

1,972

2,176


【 Q 14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4학년군의 국어과 수업시수는 어떻게 편성․운영해야 하는가?


【 A 】 3~4학년의 국어과 기준 수업시수는 408시간으로 이는 주5일 수업 감축분이 3학년에 반영된 시간 수이므로 학교에서는 34주 동안 주당 1시간씩을 늘린 442시간을 기준 수업시수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3학년 국어과는 주당 7시간, 4학년은 6시간으로 3, 4학년을 합하면 총 442시간이 제시되었으나,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3~4학년군 국어과는 주당 6시간씩으로 34시간이 감축되어 총 408시간이 반영되어 있음

○ 교과(군)별 20%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이 가능하므로 감축 반영된 3학년의 주당 1시간을 늘려 3~4학년군에서는 국어과 시수를 442시간으로 운영할 수도 있음

3학년 국어과 운영 시수를 주당 6시간(총 204시간)으로 운영할 때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운영해야 할 것임

【 Q 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예술(음악/미술), 체육의 시간 배당은 어떻게 운영하여야 하는가?


【 A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년군과 교과(군) 적용에 따라 예술(음악/미술)은 학년군별로 272시간이 배당되어 있고, 체육은 학년군별로 204시간이 배당되어 있으므로 단위학교의 여건에 따라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하면 됩니다.

예술(음악/미술) 교과군에 배당된 학년군별 272시간의 의미는 음악 136시간, 미술 136시간의 지도 시간을 더한 개념이 아님

  - 그러므로 교과(군) 내 교과의 운영 및 학년군별 내의 시수 운영은 단위학교의 여건에 따라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시간을 배당하여 운영할 수 있음

  - 다만 해당 교과 교육과정 기준은 반드시 성취하여야 함

○ 체육은 학년군별로 204시간이 배당되어 있으나 이는 1개 학년별로 102시간씩 균등 이수해야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 따라서 단위학교의 여건에 따라 학년군별 내에서 시수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총 204시간 이상을 운영하여야 함





【 Q 16 】2011학년도에는 5~6학년이 영어 3시간으로 확대 편성되는데, 그렇게 되면 2011학년도 5~6학년 주당 평균 수업시수는 33시간으로 늘어나는 것인가?


【 A 】 그렇습니다. 5~6학년의 경우,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때문에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2학년도까지는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주당 평균 33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5~6학년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지 않는 2011학년도와 2012학년도에는

   - 연간 이수해야 할 시수가 1,088시간에서 1,122시간으로 연간 34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주당 평균 33시간을 운영하여야함

- 교과 시간의 순증을 이유로 주당 32시간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불가능함

-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 운영하여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을 적용한다 하더라도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배당된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주당 평균 4시간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5~6학년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3학년도부터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주당 평균 3시간으로 시수가 조정되므로 주당 평균 수업시수가 32시간이 됨




 3. 교육과정 자율화 및 재구성

【 Q 17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에 따라서, 20% 범위 내에서 교과 수업시수를 증감 운영 할 때 그 결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A 】 학교 구성원들의 요구 반영, 학교의 지역적 특성, 학생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단위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운영하시면 됩니다.

○ 교과(군)별 수업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이루어져야 함

  - 전년도 교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 반영, 학교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 학교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교육과정위원회의 협의,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과정을 거쳐 단위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여야 함

  -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일부를 생략하여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므로 수업시수를 감축하더라도 해당 교과 교육과정 기준은 성취해야 함

 - 학년군별 총 수업시수는 최소 수업시수이므로 늘릴 수는 있으나      줄일 수는 없음






【 Q 18 】교사나 학부모, 학생들이 예체능 교과에서 감축하기를 원할 경우 이를 반영할 수 있는가?


【 A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군)별 20% 범위 내에서 증감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나,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과정 편성 지침에 의하여 예체능 교과 감축요구를 수용할 수는 없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예체능 교과도 20% 증감이 가능하나

 - 교과부 교육과정기획과-4331(2010. 09. 30.) 및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28191(2010. 10. 01.), ‘2011학년도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유의사항’에 의거

 - 예체능 교과는 기준 수업시수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음

 - 이는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기준 수업시수 확보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기하기 위함










【 Q 19 】교과(군)별 수업시수 20% 증감 운영 시 특정 교과(군)을 증배하고자 할 경우 20%를 초과하여 운영할 수 있나요?


【 A 】 어느 교과(군)별 수업시수도 20%를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교과(군)에 제시한 수업시수를 기존의 ‘최소 수업시수’ 개념 대신에 ‘기준 수업시수’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배당된 각 교과의 수업시수를 최대한 존중하되,

 -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진로, 적성 등을 감안하여 배당 시수의 일정 비율을 증감하여 타 교과(군)에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 각 교과(군)에 배당된 수업시수의 20%를 초과하여 운영할 수는 없음

○ 교과(군)별 수업시수 증감의 범위를 결정할 때에

 - 각 교과(군) 최저시수는(기준 시수×0.8)로 계산한 값의 소숫점 이하는 올림하고,

 - 각 교과(군)별 최고시수는 (기준 시수×1.2)로 계산한 값의 소숫점 이하는 절사함


【 Q 20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에서 증배되거나 감축된 교과의 지도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 A 】 교과 시수를 증배하게 되는 경우에는 증배된 시간만큼 특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며, 교과 시수를 감축한 경우에는 감축한 시간만큼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교과 시수 증배의 경우

  - 기초․기본 교육의 보충․심화학습 프로그램, 예체능 특색 프로그램, 영어 심화 프로그램, 창의․인성 프로그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프로그램,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자기관리 능력 신장 프로그램 등이 있음

○ 교과 시수 감축의 경우

  - 교과 간 혹은 교과 내에서 유사 주제끼리 재구성하여 지도함으로써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이 생략되지 않도록 해야 함

  -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의 필수 학습요소를 추출하여 지도






【 Q 21 】 교과 시수 감축과 증배의 경우 반드시 교육과정 재구성을 해야 하는가?


【 A 】그렇습니다. 교과 시수를 감축하거나 증배하여 운영할 경우에는 반드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교과 시수 감축과 증배는 유사한 내용의 중복에 따른 흥미도 감소 및 시간 낭비, 교과 내용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은 일정한 시간 배분에서 오는 효율성 저하, 전국 공통의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으로 개별 학교의 학생 실태에 맞지 않는 점 등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므로 내용을 재구성해서 지도해야 함

○ 교육과정 자율화 조치 이후 수업 시수의 증감 폭이 커 기존의 소극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적극적인 재구성이 필요함

  내용 재구성은 다음과 같은 일련의 계획된 과정이어야 함

    - 교육과정의 목표 분석

    -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분석

    - 성취기준에 따른 지도의 예를 분석하여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은 단위 시간의 학습 내용을 줄이거나 통합하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교과 간, 단원 간, 단원 내의 통합도 필요함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을 통해 교과 내용과 ‘범교과 학습’ 주제의 중복을 해소하면서 교육과정 목표에 도달하도록 지도하기도 함



【 Q 22 】 교육과정 운영 중 교사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하기도 하는데, 학교·학년교육과정 편성 시 재구성한 내용을 제시하여야 하는가?


【 A 】 그렇습니다. 단위 시간에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하는 것도 교육과정 재구성의 한 형태이나 시수 증감의 경우에는 학교·학년교육과정 편성 시 재구성한 내용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부담이 커서 사전에 재구성을 하지 않은 채 단위 시간에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통합, 삭제, 약화하는 것은 지양해야 함











【 Q 23 】 교과(군) 내에서 20% 증감 운영 교과를 선정함에 있어 학급별로 서로 다르게 운영하는 것이 가능한가?


【 A 】 학교 교육의 질 관리 차원에서 전교 수준, 학년군 수준, 학년 수준에서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울특별시 초등학교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는

  - 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년, 학급 교육과정을 편성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 학교장은 교육적 필요와 여건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의 자문 및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교과(군)별 기준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함

 ○ 대부분 학교에서는 학교, 학년 단위로 증감교과를 선정․운영하고 있으며,

  - 학교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필요에 따라 학교, 학년, 학급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음

이에 학교의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해서는 학년군별 혹은 학년별로 증감 범위를 같게 하여 운영함이 바람직함

   - 교육과정 증감 운영에 따른 동학년별 공동 작업 가능

   - 교육과정 증감 운영에 따른 교과별 공동 작업 가능




【 Q 24】 교과 시수의 증감 범위가 해마다 달라지는 것이 가능한가?

            

【 A 】 교과 시수를 증감하는 취지는 개별 학생의 실태에 가장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려는데 있기 때문에 증감의 범위가 달라질 수는 있으나, 학년군의 적용에 따라 2년 간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게 되므로 교과 시수 증감 범위를 해마다 달리하는 방안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학년군을 적용하게 되면 2년간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해마다 증감의 범위를 다르게 설정하는 경우에는 교과(군) 별 기준 수업시수 운영에 충돌이 생길 수 있음에 유의하여야 함








【 Q 25】 교과 시수 감축 운영을 하면서 단원 재구성으로 가르치지 않는 내용이 있어도 되는가?


【 A 】 안 됩니다. 교과 시수 감축 운영은 유사 내용끼리 통합하여 지도하는 것이지, 특정 단원이나 내용을 가르치지 않는 것이 아니므로 가르치지 않는 내용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교과의 교육 내용은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정선된 핵심적인 개념, 아이디어, 지식, 원리, 기능, 가치 규범, 주제, 제재, 소재를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으므로 가르치지 않는 내용이 있어서는 안 됨

교과 시수를 감축하였을 경우, 감축된 시수만큼의 내용에 대한 폭과 깊이를 재구성하여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한 설명으로 일관성 있게 지도해야 함

 - 따라서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특정 내용을 배우지 않고 지나간다는 불안감이나 불신을 갖지 않도록 하여야 함

 - 교사는 감축된 시수의 교과 내용을 반드시 재구성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제재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수업의 책무성을 이행하여야 함

 - 감축 교과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경우 유사한 내용을 배우는 데서 오는 중복과 지루함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음




【 Q 26 】 수업시수 증배 운영 과정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요구되는데 이에 대한 별도의 지원 방안이 계획되어 있는가?


【 A 】 교육청 차원에서 이미 제시한 다양한 장학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철저하게 개별 학교의 여건이나 실태에 따른 방식이어야 하기 때문에 특정 학교의 사례나 프로그램은 하나의 예시나 참고사항임

 - 그러므로 다른 학교의 사례나 프로그램을 참고는 하되, 단위 학교의 여건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학교는 단위 학교가 의도한 수업시수 증배 운영에 대비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키우는 연수 기회를 확보하고

   - 학교 단위의 교육과정 연구팀제를 운영하여 공동 작업으로 해당 학교의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도록 해야 함

- 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전문가적 능력 배양하고,

- 학교에 교육과정 관련 도서 구비하며,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보완하는 반성적 노력 필요




  4. 집중이수제

【 Q 27 】 집중이수제란 무엇인가?


【 A 】 집중이수제란 수업시수가 적은 일부 교과의 이수시기를 특정 학년, 학기에 집중 이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학습부담을 줄이고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려는 것입니다.

 ○ 집중이수제는 학년군을 전제하고 있으며, 학년군 내에서 학기별, 학년별로 특정 교과를 집중하여 학습하는 것임

   - 학기당 배워야 할 교과목 수가 줄어들어 학생들의 학습부담, 시험부담, 과제부담 등이 줄어들게 됨

집중이수제교과의 수업 시간 운영 방식을 개선하여 토론, 작품 활동, 실험실습 등과 같이 다양하고 깊이 있으며 재미있는 수업을 유도할 수 있음

  - 주당 1~2시간씩 하는 수업은 피상적 맛보기 수업이 될 우려가 있었으나,

  - 집중이수제 운영을 통하여 해당 과목의 주당 수업시수가 늘어나면 학생들의 체험활동, 창작활동 등이 강화되고,

  - 탐구수업, 발표수업, 토론수업 등이 가능하게 되어 학생들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음



【 Q 28 】 초등학교에서도 반드시 집중이수제를 실시하여야만 하는가?


【 A 】 초등학교의 경우 집중이수제는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입니다. 따라서 단위학교에서 집중이수제를 운영할 경우, 전입생 대책 등 집중이수제에 따른 문제점을 예상하여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에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의 여건과 교과(군)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년, 학기별로 집중이수를 통해 학기당 이수 교과수를 감축하여 운영할 있다’ 로 제시되어 있어 초등학교의 경우 집중이수제는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임

  현재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은 개정․고시되었으나, 교과 교육과정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 현재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학기 단위로 제작․보급되고 있어, 집중이수제 운영을 위한 환경이 불비한 상태임

   - 그러나 집중이수제의 취지를 이해하고, 학교장의 경영방침 및 학교 구성원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적용 가능한 교과는 시도해 볼 수 있으며, 학교 특색을 살리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도 있음


【 Q 29 】단위학교에서 집중이수제를 실시할 경우, 집중이수는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가? 만약 시수가 적은 교과(도덕 등)의 경우 집중이수를 한다는 것은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거나 경시되는 것은 아닌가?


【 A 】 초등학교의 경우 집중이수를 통한 학기당 이수 교과수를 제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집중이수제를 실시할 수 있으며, 주당 수업시수가 적은 교과라고 하여 교과가 소홀하게 다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중이수를 통해 수업시수를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교과 내용의 집중이수로 인해 학습의 연속성이 보장되어 지식의 내재화 및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기할 수 있음

1~2시간씩 분산 운영되는 교과를 집중이수 함으로써 과제 완성에 따른 성취감과 정서함양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도덕과 집중이수를 통하여 생활 장면에서 올바른 가치관의 내면화와 인격화를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음

 - 도덕 교과를 집중이수 할 경우 인성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교과서 재구성에 의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 각각의 인성 요소를 토론, 역할극, 체험활동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은 각각의 인성요소를 깊이 이해하고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음

○  미술과의 경우 작품의 구상과 제작, 감상과 평가까지 연속된 시간 안에 계획된 활동을 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을 수 있음



【 Q 30 】집중이수제를 실시하지 않는 학교도 전입생의 미이수 교과에 대한 보충학습과정을 계획해야 하는가?

【 A 】모든 학교에서는 전입하는 학생을 위한 ‘보충학습과정’ 계획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하고 실제로 운영하여야 합니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당해 학교의 집중이수제 실시 여부와 상관없이 전입 학생을 대비한 ‘보충학습과정’을 수립․제시하여야 함

  - 초등학교의 경우 집중이수제가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특성화된 학교에서 집중이수제를 실시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학교의 학생이 전학할 경우를 대비해야 함

○ 전입 학생의 미이수 교과에 대해서는 교육방송이나 전자학습(e-learning), 등 다양한 보충학습과정을 개설하여 학습 결손을 보충하여야 함

학교 자체 교육활동 중에 지도함

  - 개별적으로 과제를 부여하여 확인 및 첨삭 지도로 이수를 인정

  - 학교 인턴 교사를 활용하여 학생을 개별 지도하여 이수를 인정

지역 공동 보충학습과정을 활용함

  - 인근 학교와 집중이수 방안을 공유하여 운영하며, 타 학교에 미이수 교과가 개설된 경우 출석하여 수업을 받도록 함

토요일이나 방학 중에 지역별, 교육지원청별로 해당 학생을 집중 지도

○ 교육방송 청취 및 꿀맛닷컴 학습으로 이수를 인정함





【 Q 31 】집중이수제에 따른 전입생 미이수교과에 대한 특별프로그램은 단위 학교 차원에서 마련하여야 하는가, 아니면 교육청 차원에서 개발하여 적용하는가?

【 A 】교육지원청과 학교에서 각각 특별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미이수 교과가 있는 학생을 지도해야 합니다.

교육지원청은 전입학 등에 따라 교과를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이 해당 교과를 이수할 수 있도록 ‘보충학습과정’을 개설·운영함

  - 교육방송, 이러닝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안내하며,

  - 지역 사회의 공공성 있는 사회교육시설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 주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함

학교는 학생이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학년별, 학기별 교과를 편성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한 학생이 전입학하였을 경우

  - 학교 자체 프로그램, 지역 공동 프로그램, 토요일이나 방학 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결손을 보충함



Ⅲ. 창의적 체험활동


【Q32】창의적 체험활동은 2011학년도에는 1~2학년만 시행되는데, 나머지 3~6학년의 경우 2011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을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나누지 않고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해도 되는가?


【 A 】 창의적 체험활동은 2009 개정 교육과정 편제이므로 2011학년도에는 1~2학년군에만 적용되며, 3~6학년은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으로 나누어 편성해야 하나, 운영 방식에 있어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통합 운영은 가능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편제이므로 2011학년도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1~2학년군에 적용․편성되며,

3~6학년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학년이므로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으로 나누어 편성함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3~6학년의 경우는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으로 운영되지만,

 - 운영 방식에 있어서는 총 시수(특별활동 총 시수+재량활동 총 시수) 범위 안에서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주제, 영역에 따라 통합 운영이 가능함



【Q33】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한 창의적 체험활동이 이전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또는 창의적 재량활동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A 】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특별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은 성격의 유사성이 많고 현실적으로 활동 내용도 차별화하기 쉽지 않아 중복 문제가 제기되어,

  - 이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통합하여 학교 특색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한 것임

또한 특별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이 학교 또는 교사 중심으로 계획‧운영되는 성격이 강한 반면,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 주도의 수요자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체험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음

하위 영역의 명칭을 목표 중심의 활동명에서 구체적인 내용 중심의 명칭으로 바꾸었으며(예: 계발활동→동아리활동)

교사와 학교 단위의 교육과정이 아닌 지역 사회와 연계한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이 강조되었음

국가 수준에서는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단위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자율권이 더욱 확대되었음

창의적 체험활동 4개 영역을 교과, 하위영역 간 통합 운영 등 학교 특색에 맞게 창의적으로 편성‧운영하여 실질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함





【Q34】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시, 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교사자격증이 없는 학부모나 외부 인사가 창의적 체험활동을 전담 지도하는 것이 가능한가?

【 A 】 학부모나 지역 사회 인사 등 활용 가능한 인적 자원의 경우 시․도교육청 계약직 교원 지침에 의거하여 강사 임용 절차를 밟아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가 가능합니다.


학부모나 외부 인사를 창의적 체험활동 전담 지도에 활용할 경우 해당 영역 활동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외부 강사 지도 계획을 수립·관리하고,

  - 지도 교사와 외부 인적 자원 간의 멘토링 등 지도 관리 체제를 갖추어 운영하도록 함




















【Q35】창의적 체험활동의 4가지 영역 외에 학교 자율로 별도의 영역을 운영할 수 있는가?

【 A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4가지 영역 안에서 학교 특색을 살려 운영해야 합니다.



























【Q36】창의적 체험활동은 집중 이수가 가능한가?

【 A 】 학기별 교육과정 운영 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간 수업시수 배당의 균형과, 학년 간 균형을 이루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집중이수제는 교과(군)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은 집중이수제를 적용받지 않음

  - 따라서 교과처럼 학기 단위로 집중이수제를 실시할 수는 없음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기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학년별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균등하게 배정할 필요는 없으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운영할 경우 프로그램의 성격과 운영 방법을 고려하고, 학교 교직원의 충분한 협의와 지역 사회의 여건을 반영하여 운영하도록 함



















【Q37】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 관련, 기존의 청소년 단체(스카우트 등)가 개별적으로 주말, 휴업일, 휴무일 등을 이용해서 활동을 한 경우 이를 수업시수에 산입할 수 있는가?

【 A 】 휴업일이나 휴무일에 일부 학생들이 참가한 청소년 단체 활동 시간은 수업시수로 산입해서는 안 됩니다.


























【Q38】현장 체험 학습, 수학여행, 운동회, 학예회 등을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로 확보해도 되는가?

【 A 】 현장 체험 학습, 수학여행, 운동회, 학예회 등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 활동 영역 중 행사 활동의 수업시수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하나의 행사에 모든 행사활동 시간을 부여하는 것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운영 목적에 부합되지 않음

  - 따라서 일회성의 행사활동이 단순히 시수 확보용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학교에서 구체적인 활동 내용과 운영 방안을 계획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 또한 행사활동의 경우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지침에 의해 별도의 시간으로 운영할 수 있음



















【Q39】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방법은?

【 A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과 특기 사항(참여도, 활동 의욕, 태도의 변화 등)을 입력하되, 초등학교 특기 사항은 4개 영역을 통합하여 종합적으로 기록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별 활동 내용, 평가 방법 및 기준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교별로 정하며,

 -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과 특기 사항(참여도, 활동 의욕, 태도의 변화 등)을 입력하되, 초등학교 특기 사항은 4개 영역을 통합하여 종합적으로 기록함

  - 이 중에서 ‘진로 활동’의 특기 사항에는 학생의 활동 참여도, 활동 의욕, 태도의 변화와 담임교사, 상담 교사, 교과 담당 교사가 상담․권고한 내용 등 진로 지도와 관련된 사항을 종합하여 담임교사가 입력함

















【Q40】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별 시수를 어떻게 편성해야 하는가?

【 A 】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년군 시수만을 정하고 있으므로, 학교에서는 영역별로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과 균형을 살려 시간을 배정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 배정은 분산 이수 방식, 집중 이수 방식, 절충식 방식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특정 영역이 모두 배제되는 일은 없어야 함

   - 분산 이수 방식 : 각 영역별로 매학기 매주 1~2시간씩 정시제 편성

   - 집중 이수 방식 : 학기별 2개 영역 집중이수, 학년별 중점 편성 등

   - 절충적 이수 방식: 매학기 4개 영역 모두 편성, 진로 활동은 3월, 12월 집중, 봉사 활동은 월1회 정기적 편성, 동아리 활동은 연간 지속적으로 편성 등

















【Q41】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방법은?

【 A 】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은 담임 또는 담당교사가 수시로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 변화를 누가 기록하고, 활동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기술합니다. 평소의 활동 내용은 관찰을 통한 기록, 작품과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Q42】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여건으로는 본래의 취지대로 운영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과 재정적 지원 등이 수반되는데 이에 대한 지원 대책은?

【 A 】 교과 체험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학교 안팎에서 체계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기업·출연(연)·대학·정부 부처·지역 사회 등과 연계하여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 장비 및 시설, 인적 자원 및 자연자원(습지, 갯벌, 강·하천, 산림, 문화 유적지 등) 등을 학교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 가능한 지역의 모든 자원을 체계적으로 수록하여 종합적으로 DB화하고 포털 기능을 수행하는 창의체험자원지도(CRM)를 작성하여 ‘창의체험통합정보넷(www.crezone.net)’을 통해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체제를 강화할 것입니다.





















【Q43】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기준시수가 기존 교육과정에 비해 축소되었는데, 시수 감소로 인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에 문제점은 없을까?

【 A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은 5-6학년의 경우 주당 1시간이 감축되었지만,

  - 실질적으로 기존의 보건 교육, 정보 통신 활용 교육 등 범교과 학습에 의무적으로 배정된 시수가 없으므로,

  -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는 자율권은 보다 더 확대되었으며,

  -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 주도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Q44】정보 통신 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 등의 시수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시수를 확보해야 하는가?

【 A 】 정보 통신 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 등은 의무적으로 소정의 시간이 배당된 것은 아니고, 학교 특색에 맞게 교과(군)와 연계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적정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Q45】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입학 초기 적응활동의 시간 배당 기준은?

【 A 】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에 대한 시간 배당은 80시간으로 고정하여 배당 하지 않고, 단위 학교에서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필요 및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들은 1학년’은 초등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의 원만한 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점에서 지역 특성이나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과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짐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별도의 교과 형태인  ‘우리들은 1학년’으로 편성하지 않고, 학교 자체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서 학생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 하도록 하고 있음


















【Q46】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학년군별 시간은 증감 적용이 가능한가? 또 학년군별 이수 시간을 학년별로 달리 운영해도 되는가?

【 A 】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최소 시간이므로 학교에서는 제시된 시간 이하로 운영해서는 안 되며, 시수의 증배 적용은 가능합니다.

    초등학교 1~2학년군 272시간, 3~4학년군과 5~6학년군의 204시간은 각각 2개년에 이수하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학년별로 균등하게 시간을 편성해 운영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Q47】수업 전, 점심시간,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10분, 20분, 25분 등으로 분산운영이 가능한가?

【 A 】 창의적 체험활동은 정규수업시간을 활용하여 편성·운영하도록 합니다.



























【Q48】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통합 운영하는 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낼 수 있는가?

【 A 】 초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서는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4개 영역별 이수시간을 기록하고, 특기사항은 4개 영역을 통합하여 기록합니다.

     그러므로 통합 운영을 하였을 경우, 시수는 학교 계획에 의해 영역별로 배분하여 기록하고, 내용은 통합 기록란에 기록합니다.























【Q49】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교과 관련 심화 학습활동을 해도 되는가?

【 A 】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외 활동이므로 교과 관련 심화학습 활동이나 보충학습활동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다양한 활동을 중심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높이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능력을 계발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꾀함

   - 그러므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본래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해야 할 것임




















【Q50】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통해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A】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서 강조되어야 할 점이 바로 학교에 대한 개념의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학교는 가르치기 위한 장소에서 배움을 위한 장소로 변화시켜 가야하고, 학교 자체적으로 또는 학급별로 창의적이면서도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해 감으로써 새로운 학교·학급을 만들자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일회적이거나, 한 학년에 제한된 프로그램이 아니라

  - 전 학년의 발달 단계나 관심, 흥미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나 학년 차원에서 제안될 수 있어야 할 것임

저학년에서 접근한 프로그램을 고학년에서도 그대로 답습하면 자칫 학생들의 관심이나 흥미 등이 사그라지기 쉽고, 또한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자기 주도성이 발휘되기 어려울 것임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을 통해서 학교 나름대로의 여건이나 지역의 특성, 또는 학교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들을 살릴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예컨대 환경교육 뿐만 아니라 독서교육, 문화예술체험교육, 생태체험교육 등 각 학교가 내세울 수 있는 우리 학교만의 특색을 선정해서 전 학년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분류, 체계화 시켜서 접근해 볼 수 있으며,

  - 학급별로 교사가 평소 관심이 있던 것이나 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해서 체계화시켜 접근해 볼 수도 있음

  -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나 글쓰기 교육, 전통놀이, 자아 찾기 교육, 인성교육, 연극놀이, 생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한발자국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봄

  이러한 노력과 고민들 속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이 학교 · 학급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임


Q33~Q50 <출처> 손에 잡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Ⅳ. 기타


【Q51】  2009년에 고시된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이라 칭한다. 그렇다면 2007년에 개정 고시된 교육과정도‘2007 개정 교육과정’이라 불러야 하는가?


【 A 】 2007년 개정 고시된 교육과정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표현하였으나, 2009 개정 교육과정과 표기 방법을 통일하기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으로 명칭을 조정하였습니다.


<출처> 교육과정 Q&A, 교육과학기술부

















【 Q52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정에서 블록타임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A】예체능 교과나 탐구학습 활동시간 등에 블록타임제(Block-time)를 운영하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블록 타임제(Block-time)를 운영함

예체능 교과는 3~4시간씩 블록 타임제(Block-time) 운영으로 작품의 완성에 따른 성취감을 높여 정서함양에 기여함

  - 미술수업의 경우 주당 2시간으로는 학생들이 작품을 완성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3~4시간 Block-time제를 운영함으로 학생들에게는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교사에게는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함

○ 탐구주제를 다루는 수업의 경우 1시간으로 운영하기보다는 블록타임제(Block-time)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탐구의욕을 고취시키고 결과를 도출하여 보고서로 작성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심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음

○ 신문활용수업, 조사발표수업 등에도 블록타임제(Block-time)를 운영함으로써 학습과정과 결과를 공유할 수 있어 학습의 효과가 큼








【 Q53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새로운 교과서의 적용일정은 확실히 정해진 것인가?


【 A 】계획상으로는 그렇습니다. 별다른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정해놓은 적용 일정에 따를 것입니다.


그러나 교과서 적용 일정은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체제에 따른 새로운 교과서 개발, 교과 내용의 변경에 따른 교과서의 수정·보완이나 개정 등 여러 가지 정책의 변화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도 있음






















【 Q 54】 2009 개정 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는 학년별로 어떻게 적용되는가?


【 A 】 초등학교의 경우 1~2학년, 3~4학년, 5~6학년의 세 개 학년군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적용 일정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 Q 5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적용 일정은 국정·검정·인정 교과서가 모두 동일한가?


【 A 】 검정교과서의 적용 일정은 국정교과서의 학년별 일정에 맞추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인정교과서는 과목과 인정교과서의 특성에 따라서 연도가 각각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2011학년도에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지만,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는 2014년부터 공급됨

   - 따라서 그 때까지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제작된 교과서를 사용하게 됨

  우리나라는 국정교과서와 검정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면서 인정교과서를 일부 사용하고 있음

  ○ 초등학교의 경우는 국정교과서가 대부분이나 일부 검정교과서와 인정교과서도 사용됨














【 Q 5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국·검정교과서의 적용 일정을 알기 쉽게 간단히 정리한다면 어떻게 되는가? 


【 A 】국·검정교과서의 적용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년

교육과정 

적용 연도

교과별 

적용 연도

대상 교과서

1~2학년군

2011. 3. 1.

2014년

국어, 수학, 바생, 슬생, 즐생

3~4학년군

2012. 3. 1.

2015년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5~6학년군

2013. 3. 1.

2016년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 Q53~Q57 <출처> : 교육광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Q 57 】2011학년도 6학년 사회과의 경우 역사영역의 지도 내용을 편성하여 보충 지도하여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교육과정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 】 2011학년도 6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공한 ‘2011학년도 6학년 사회 교사용 지도자료’를 참고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2007 개정 교육과정(2007. 02. 28.)의 ‘역사교육 강화’에 따라 5학년에 역사 단원을 집중 편성하게 됨으로써 2011학년도 6학년에 한시적으로 사회 영역 일부 중복 및 역사 누락 현상이 발생하였음


○ 이에 2011학년도 6학년 사회과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와 누락된 역사영역 부분을 지도하여야 함

  - 역사 영역을 포함한 교사용 지도 자료는 2010년 8월에 기 배부하였으며,

  - 역사 누락 부분 보충 학습을 위한 학생용 교재는 2010학년도 6-1 사회 교과서를 활용하여 인정도서로 보급할 것임(확인할 사항임)


○ 단위 학교에서는 위의 자료들을 활용하여 6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 기 배부된 교사용 지도 자료에 제시된 시수 운영 방안에 따르면

 - 6학년 1학기 사회과 운영 시간을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추가된 지리, 일반사회 영역에 대한 수업시간으로 19시간을 배정하고, 역사 영역 수업을 위해 32시간을 배정함


2011학년도 6학년의 경우 교과별 수업시수 20% 증감 운영 시 사회과의 역사 시수를 고려하여 편성하도록 권장함